본문 바로가기

Embeded C

Pull Up/Down resistor(풀업저항과 풀다운저항)

 
 

 

위 그림과 같이 스위치가 오픈괴는 순간 input pin에는 알 수 없는 값 즉 'H''L'아닌 상태를 플로팅이라고 합니다. 이는 oscillation(발진), 높은 전력소비 혹은 물리적인 손상까지 일으키는 상황을 초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풀업이나 풀다운 저항은 디지탈 회로에서 어떤 한점이 플로팅 상태에 있을때

그점의 평상시 상태의 논리를 결정해 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풀업 저항은 그 플로팅 지점의 평상시의 상태를 'H'로 만들어 주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풀다운 저항의 평상시의 플로팅 상태를 'L'로 만들어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여기에 전원에도 그라운드에도 아무데도 접속되어 있지 않은 허공에 떠있는(플로팅 되어 있는) 아무데도 접속이 되지 않는 선이 있다고 예를 들어보면 이도선의 한쪽에 스위치를 연결하여 그 선이 스위치를 누르면 신호는'L'이 되고 스위치를 때면 'H'이 되는 간단한 스위치의 논리를 만들려고 할 경우 이선은 'H' 'L'도 아니기 때문에 스위치를 누르지 않고 있는 평상시의 상태를 무었인가로 결정 해줘야 합니다.

스위치를 누르지 않았기 때문에 평상시의 상태는 그 선이 'H'가 되도록

저항을 사용하여 전원+ 측과 선 사이를 연결해주면 선은 'H'가 될수 있습니다.

이것이 풀업(끌어올린다는 의미) 저항입니다. 즉 아무것도 아닌 선을

'H'의 전압으로 끝어 올린것입니다.

 

풀업저항 (Pull up resistor)

 

 

위 그림과 같이 Pull up resistor를 단 스위치회로의 경우(b), 스위치를 열면 input pin에 인가되는 전압은 Vcc에 근접한 값이 됩니다.

입력 임피던스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전류가 적게 흐르고, 이는 저항에서의 전압강하가 거의 일어나지 않게됨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스위치를 닫으면 전류는 저항과 스위치를 통과해 Ground로 흐르게 됩니다. 이 때는 input pin에 인가되는 전압은 Ground에 근접한 값이 됩니다.

 

풀다운저항 (Pull down resistor)

 

풀업저항 (Pull up resistor)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며,

스위치를 열었을때 Ground에 가까운 값을 입력시키도록 해

주는 회로입니다.

 

풀업다운 저항이 없다면 스위칭시 과도한 전류가 흐르는등의 전류의 불균형이 많기 때문에, 디바이스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Embeded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5_1 함수  (0) 2011.04.19
4_3 포인터 변수  (0) 2011.04.19
4_2 변수의 값과 주소  (0) 2011.04.19
4_1 포인터 개념잡기(작성중)  (0) 2011.04.18
1_1 C 함수의 구조 및 기본형  (0) 2011.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