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TCP : 연결형(연결요청,허락)(connect, accept, listen)등의 과정이 있다
UDP : 비연결형으로(연결요청,허락)(connect, accept, listen)등의 과정이 없다
연결형서버 (TCP소켓)
비연결형서버( UDP소켓)
interactive 서버 : 클라이언트에 서비스 요구를 순서대로 처리
concurrent 서버 :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요청을 할때 동시에 처리를 한다
UDP 통신흐름
server client
서버소켓생성 클라이언트소켓생성
socket(PF_INET,SOCK_DGRAM,0);
소켓에 주소할당
bind()
송 / 수신 송 / 수신
sendto(),recvfrom()사용
클라이언트 소켓닫기 클라이언트 소켓닫기
UDPclient
UDPserver
결과
'Network > 초급 TCP/IP sock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TCP 에코 서버 소켓( (TCP ECHO SERVER SOCKET) (0) | 2011.07.08 |
---|---|
06. TCP 에코 클라이언트 소켓 (TCP ECHO CLIENT SOCKET) (0) | 2011.07.07 |
04. Server / Client TCP통신흐름 리눅스 프로그래밍 (0) | 2011.07.04 |
03. 주소의 표현 방식3가지와 전환 (0) | 2011.07.01 |
02. htons htonl ntohs ntonl (little endian / big endian) (0) | 2011.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