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TCP :
연결형(연결요청,허락)(connect, accept, listen)등의 과정이 있다

UDP : 비연결형으로(연결요청,허락)(connect, accept, listen)등의 과정이 없다

 

연결형서버 (TCP소켓)

비연결형서버( UDP소켓)

 

interactive 서버 : 클라이언트에 서비스 요구를 순서대로 처리

concurrent 서버 :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요청을 할때 동시에 처리를 한다

 

 

UDP 통신흐름

 

server                             client

서버소켓생성                    클라이언트소켓생성
           
socket(PF_INET,SOCK_DGRAM,0);


소켓에 주소할당

bind()

 

/ 수신                            / 수신

        sendto(),recvfrom()사용

 

클라이언트 소켓닫기           클라이언트 소켓닫기


 

UDPclient


UDPserver


결과

Posted by mantwo